식품기업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
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모아 컨셉을 도출하고
시장타당성을 조사하는 과정이 앞단계였다면
시제품을
재료와 배합비율, 보관방법 등을 개발하는 과정은 실제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
제품 개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
바로 관능평가 단계입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관능평가는 무엇이며,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▶ 맛의 인지
맛은 다양한 성분과 감각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인식되는 것으로,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:
▶ 관능검사란?
음식 및 식품 산업에서 관능검사는 제품의 품질, 맛, 향기, 질감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 식품 관능검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평가하거나 제조업체에서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.
일반적으로 음식과 식품의 관능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 방법과 도구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:
이러한 관능검사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적용되며, 제품의 특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소비자 조사나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.
▶ 기본적인 관능검사 평가지
관능평가 척도법
주로 관능평가 할 때 점수의 기준이 되는 5점 척도법과 9점 척도법으로 나누어 평가됩니다.
다음은 설문조사 사항에 들어가는 내용입니다.
항목 | 내용 |
관능평가 참가자 | 참여하는 사람 |
평가 방법 | 5점, 9점 척도법 |
평가 기준 | 매우 좋음: 9점 보통 : 5점 매우 좋지 않음 : 1점 |
평가 항목 | 향(aroma) 맛(taste) 색상(color) 탄력성(springiness) 씹힙성(chewiness) 전체적인 기호도(overall acceptability) |
가장 간단한 형태의 관능검사표를
만들어 파일로 첨부해 드렸습니다.
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.
자신의 제품에 맞도록 고쳐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감사의 표시는
광고 클릭 한번씩 부탁드립니다. 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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